티스토리 뷰

http://web.geusgod.pe.kr:8081/4829

아무 생각없이 쓰곤 하는데, 가끔 왜 이런 단어를 썼을까 궁금하다. 괜히 긴가민가 궁금해진다.


trunk 
몸뚱이,몸통,(물건의) 본체,주요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주요부에 해당합니다. 가장 중심이 되는 디렉토리 겠지요. 모든 프로그램 개발 작업은 trunk 디렉토리에서 이루어집니다.

branches
몸통(trunk)에서 뻗어져 나온 나무 가지를 뜻합니다. trunk 디렉토리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면 큰 프로젝트에서 한 부분을 따로 개발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프로젝트 안의 작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branches 디렉토리 안에 또 다른 디렉토리를 두어 그 안에서 개발하게 됩니다.

tag
tag는 꼬리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정기적으로 릴리즈 할때 0.1 , 0.2 , 0.3 , 1.0 하는 식으로 버전을 붙여 발표하게 되는데 그때그때 발표한 소스를 따로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sandbox

직역하면 모래상자라고 해서 테스트 버젼의 소스를 서로 공유하며 개발하는 공간이라고 보면 됩니다.
trunk랑 헷갈릴수 있으나 어떤 소스의 버전이 1.0을 정식으로 출시하면 trunk에 그대로 보관하고, 1.x버전을 sandbox에서 개발하면서 패치버전이나, 업그레이드 버전은 trunk에 갱신하게 되는 구조 입니다.

댓글